-
2022 중등 임용 교육학 논술 쓰기 연습카테고리 없음 2023. 12. 4. 21:19
[서론]
최근 소통과 협업이 중요시됨에 따라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는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전략 그리고 교원연수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고찰이 요구된다. 본론에서는 제시문의 대화 형식을 토대로 교육의 내실화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론1] 교육과정: 수직적 연계성의 장점 및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먼저 교육과정 측면이다. 먼저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의의는 학생이 학습한 내용을 파지하고 전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은 이미 학습한 내용과 관련있는 내용을 반복하고 내용을 확장함으로써 장기 기억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학습 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두 번째 의의는 학생이 유능감을 가질 수 있다. 학생은 이미 학습한 내용보다 더 심화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유능감을 가질 수 있다.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교과의 순서를 재구성하는 방법이 있다.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이나 학생의 수준과 교과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교과의 순서를 배치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교육내용 중 중복되는 내용을 압축 혹은 요약하고 중요한 부분은 심화시켜서 조직할 수 있다. 이처럼 교사는 교과를 수직적으로 연계함으로써 교육의 내실화를 이루어야 한다.
[본론2] 교육평가: 수행평가 및 포트폴리오
다음으로는 교육평가 측면이다. 송 교사가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수행평가는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은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방법이다.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결과물을 모아놓은 모음집으로 학생들의 발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송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기준은 학생이 학습한 내용으로 실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이다. 두 번째 기준은 학생이 학습을 시작하기 전 초기 능력이다. 학습자의 초기 능력을 기준으로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교사는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를 이용하여 평가함으로써 교육의 내실화를 이루어야 한다.
[본론3] 교수전략: 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과 온라인 학습
다음으로는 교수전략 측면이다. 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을 기반으로 송 교사가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 2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학생들의 수업 전 사전 활동으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을 확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 교수전략은 정보와 지식을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보기와 예시를 통해 제시하는 것이다. 송 교사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고립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줌을 이용한 소집단을 활용해서 학생들 간 소통의 기회를 높이고 참여를 독려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패들렛을 활용해서 협동학습과 프로젝트 학습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교사는 수업 전 사전 활동을 실시하고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며 줌과 패들렛 등과 같은 적합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해서 교육을 내실화해야 한다.
[본론4] 교원연수: 전문적 학습 공동체
마지막으로는 교원연수 측면이다. 김교사가 언급한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 실질적 협력을 위한 학교 중심 연수로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가 있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주기적이고 계속적인 운영을 위해 수업과 업무를 조정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학교 차원의 행정적 및 재정적 지원을 하는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에 대하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전략 그리고 교원연수 측면에서 논하였다. 요약하자면 교사는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교과 내용을 수직적으로 연계함으로써 학생의 전이와 파지를 촉진해야 하고 학생이 유능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교육평가 측면에서는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를 사용하여 학생의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교수전략의 측면에서는 수업 전 동기를 유발하고 목표를 제시하며 학생의 출발점 행동을 확인해야 하고 교과 내용을 학생들의 수준에 따로 보기와 예시를 통해 제시해야 하며 온라인 수업을 적절히 사용하여 학생이 고립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원연수 측면에서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하여 교사 간 실질적 협력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