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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과정의 성격에 의한 종류(공식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통합적 교육과정)카테고리 없음 2023. 11. 27. 06:55
교육학 중 교육과정은 그 성격에 의해 공식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통합적 교육과정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공식적 교육과정이란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다. 예시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이 있다.
영교육과정이란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았거나 공식적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을 말한다. 영교육과정의 발생원인으로는 첫 번째 교사의 의욕부족, 교사의 무지, 교사의 편견이나 경직된 신념과 같은 잘못된 타성이다. 영교육과정의 특징은 특정 사회의 역사,문화, 정치적 배경으로 인해 학교나 교사가 고의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금기시하는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학생들에게 배제된 내용이나 과목은 학교교육이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영교육과정은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교육과정이다. 영교육과정의 시사점으로는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을 혹시 빠뜨리지는 않았는지 성찰하여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은연중에 학생들이 얻게 되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의 발달과 학교의 문화 풍토와 관련이 있으며 잭슨은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을 군집성, 강제성, 위계성 등에 있다고 말한다. 군집성이란 교실에는 많은 학생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개인이 원하는 것을 뒤로 미루고 참고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강요성은 많은 학생들이 학교의 교칙, 교육과정, 학년제도 등에 맞추어 생활하는 가운데 주어진 규칙과 제도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을 익히게 된다는 것이다. 위계성이란 사회조직으로서의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에 존재하는 위계질서 속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학생들은 복종과 순종의 습관을 익히게 된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는 첫째,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교육과정이고 둘째 장기적인 효과가 있다. 셋째는 교사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교사가 중요한 교육과정이라는 것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점은 사회의 공통적 가치, 규범, 신념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하지만 단점은 복종과 순종의 습관을 형성하고 경쟁, 시기, 질투를 학습하게 되고 편법을 동원하더라도 이기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남에게 무관심해진다.
통합적 교육과정이란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 주제, 개념 등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통합해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드레이크가 있다. 교과 통합 운영의 일반적 원칙에는 중요성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적합성의 원리가 있다. 중요성의 원리란 각 교과의 중요한 내용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일관성의 원리란 통합 단원의 목표, 내용 및 활동, 수업전략의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적합성의 원리란 교육 내용이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합적 교육과정의 통합방식으로는 간학문적 통합, 다학문적 통합 그리고 탈학문적 통합이 있다. 간학문적 통합이란 여러 교과의 공통적인 주제, 개념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다. 관련 교과끼리의 결험 학문의 공통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예시로는 과학 교과 안에 화학, 물리, 지구과학, 생물과 같은 비슷한 성격의 학문을 넓혀간다는 의미로 ‘광역형’이라고 한다. 다학문적 통합이란 하나의 주제애 대해 여러 교과의 관점에서 다룰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탈학문적 통합이란 실생활의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다. 장점에는 첫째, 통합된 내용을 학습하기 때문에 지식의 폭발적 증가에 대비할 수 있고 교육과정 상 중복되는 내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교사의 부담이 크다는 점이 있다.